한 달여 앞으로 다가선 6.13 전북지방 선거가 단체장 후보공천서부터 단연 더불어민주당 독주 분위기인 가운데 민주평화당이 최근 전 지역서 공천후보 진용을 갖추고 맞대결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단체장후보 공천만으로는 큰 틀의 양강 대결구도가 짜여 진 형국이다. 민주 평화 양당이 광역단체장은 물론 일부 경선중이긴 하나 도내 전 지역 기초단체장에 공천 후보를 출진시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가 민주평화당의 후보 공천에 특별히 관심을 보내는 것은 그에 까닭이 없지 않다. 과연 이번 전북 지방선거서 평화당이 지금 전북은 물론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민주당 태풍에 맞서 선전할 수 있게 될는지가 주목되기 때문이다.
  전북은 지난 총선에서는 물론 이번 지방선거서도 특정 정당의 1당 독주를 바라지 않는다. 오랜 특정 정당 텃밭정치 시대의 체험서 비롯된 바람이다. 전북은 물론 호남은 지난 김대중시대에 민주당에 일방적이고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그러나 돌아온 것은 정치적 차별과 경제적 불이익은 물론 인사차별과 지역개발 불이익뿐이었다. 지난 총선서 민주당을 외면하고 국민의 당에 지지를 보낸 것도 그에서 비롯된 전북 민심의 산물이었다.
  그런데 전북은 물론 호남에 다시 거센 민주당 바람이 일고 있다. 순풍을 넘어 태풍으로 휘몰아칠는지도 모른다는 예보가 잇달고 있다. 한반도 비핵화와 전쟁종식 평화체제 정착을 기약하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이대로라면 이번 전북지선에서 민주당 독주는 물론 석권으로 나타나지 않을까가 점쳐지고 있다. 1당 독과점 탈피, 다당 또는 양당 정치상황 지향의 총선민심과 달리 전북이 다시 1당 독과점시대로의 회귀가 우려되고 있다. 바람직하지가 않다.
  민주평화당의 선전을 바라는 것은 이번 전북지선에서 특정 정당 1당 독과점체제 재현을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정당으로 보여 지기 때문이다. 바른 미래당과 정의당 민중당 등이 이번 지선에 일부 단체장 후보를 내고 있으나 이들로서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평화당에 민주당 견제의 책무가 더 커졌다고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