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8일 GMO(유전자변형농산물)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청원에 대해 GMO식품의 안전성 문제에 대한 이견이 있고, 물가 상승과 통상 마찰이 가능성이 우려되는 만큼 종합적으로 고려할 사안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진석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은 이날 청와대 소셜라이브 ‘11시50분입니다’에 출연해 GMO 문제는 정부 부처 간에도 입장의 차이가 있고,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에도 차이가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정부 입장에서 신중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물가인상, 통상마찰 우려 등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소비자의 알 권리도 중요한 만큼 소비자단체, 관계부처,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협의체를 통해 최대한 이른 시일에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 비서관은 또

공공·학교 급식에 GMO 식품을 완전히 제외하자는 요구에 대해서는 “기름, 전분, 당분이 문제인데 GMO 단백질이 남아있지 않아 현재 기준으로 GMO식품은 공공급식에 쓰이지 않는 셈”이라며 “다만 원재로 GMO 여부까지 표시하도록 하는 ‘완전표시제’가 시행된다면 그 후 완전 제외 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 3월 12일 게시돼 21만6886명이 참여했으며, GMO 사용식품의 완전 표시와 공공·학교급식에 GMO 식품 사용금지를 촉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