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1년 사이 전북서 가장 괄목할만한 사실은 새만금이 그간의 지지부진을 벗어나 마침내 속전속결의 속도전 시동이 걸린 일이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전서 전북에 ‘속도감 있는 새만금 사업’을 공약했다.
  전북은 전국 최고 득표율로 그에 지지를 보냈다. 그러나 속도전 공약에 대한 기대가 크지는 않았다. 역대 정부가 선거 때 공약 따로, 정부 출범 후 실행 따로를 반복해왔기 때문이다. 문정부도 그러려니 했던 게 솔직한 전북의 속내였다.
  그러나 문정부는 달랐다. 취임 직후 문대통령이 새만금서 ‘바다의 날’ 기념식을 갖고 속도전을 선포했다. 새만금 사령탑인 국토교통부에 전북 출신 장관을 임명한 것도 전북은 속도전 의미가 담겼다고 보았다.
  문정부의 속도전 의지는 새만금 내부개발 토지매립의 공공주도 전환으로 드러냈다. 세계 최장 방조제로 육지화 된 291㎢ 규모의 방대한 갯벌은 매립돼야 쓸모 있는 땅이 된다. 내부개발 핵심 사업으로 대규모 투자가 필수다.
  역대 정부는 이를 민간자본에 맡겨두고 국비 투입을 외면했다. 사실상 사업을 방기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농촌공사가 맡은 농생명 용지와 산업연구단지 105㎢를 제외한 나머지는 갯벌 그대로였다. 10년 동안 36% 매립에 그쳤다.
 문정부가 공공주도 토지매립 주역으로 새만금개발공사를 설립했다. 자본금 5천억 원에 2~3조원 규모 자금 동원으로 새만금 전역의 토지매립이 가능해졌다. 개발공사 발족만으로도 오랜 세월 제자리걸음 새만금에 속도전 시동이 걸릴 수 있게 됐다.
  새만금 국비예산액 규모도 역대 최대로 증가했다. 전북도 전체 국가예산이 6조5천685억 원으로 전년 대비 5% 증가에 그쳤으나 새만금 국비 예산액은 8천947억 원으로 25.1% 증가했다. 이중 동서남북 도로망과 고속도로 등 SOC예산은 전년 1천128억 원서 3천411억 원으로 대폭 늘어나 새만금에 공전의 공사 붐이 일고 있다.
  문정부 1년 간 전북은 서남대학교가 폐교되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아픈 상처가 없지 않았다. 그럼에도 새만금이 27년 부진서 벗어나 도약을 기약하는 속도전 시동이 걸린 것만으로도 전북은 문정부 1년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