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근로자 대량 해고 사태와 협력업체 연쇄 파산으로 지역경제가 침몰 상태에 빠져들자 정부가 군산지역을 고용위기지역과 사상 처음으로 산업위기지역으로 함께 지정했다.
  군산은 GM공장 폐쇄 이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대량 실업과 협력업체 경영난이 빚어져 지역경제가 이미 파탄 위기로 몰려있었다. 뒤이은 GM사태로 설상가상이 된 것이다. 군산뿐 아니라 군산 비중이 큰 전북 지역경제도 치명적인 상처를 입었다.  
  정부가 서둘러 군산지역을 고용과 산업 공동 위기지역으로 지정한 것도 사태가 매우 심각하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이었다고 할 것이다. 정부 차원의 긴급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사전 포석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런데 정부가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으로 긴급 지정한 뒤 정작 실제 지원이 감감 무소식이다. 위기지역 지정 후 현지의 고용 환경이나 실업 및 생활안정 지원 등에 지정 이전과 다른 이렇다 할 진전이 없다.
  산업 환경에도 아무런 변화가 없기는 마찬가지라고 들린다. 파산 위기의 기존 협력업체들에 대한 경영지원 특별 대책은 물론 신규 기업 입주 확대를 위한 세제 및 금융지원 대책 등에 달라진 게 없다 한다.
  전북도가 위기 대응을 위해 83개 사업에 3조60억 원 규모의 추경 편성을 정부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데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경안에는 기껏 14개 사업 704억 원만 반영됐다. 요구가 터무니없었는지, 반영이 엉터리인지 알 수가 없어 기가 찰 노릇이 아닐 수 없다.
  그마저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 국회 사정으로 추경 편성이 표류하고 있다. 언제 지원이 이뤄질는지 예측조차 하기가 어렵다. 재선 선거전으로 마음이 콩밭에 가 있을 송하진 지사가 기다리다 못해 ‘골든타임이 지나고 있다’며 추경 편정을 호소하고 나섰다.
  드루킹 특검을 둘러싼 여야 정쟁에 여념이 없는 정치권 귓전에나 들릴는지 안타깝기 그지없다. 한반도 비핵화를 둘러싼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으로 여념이 없기는 정부도 마찬가지일 것 같다. 이러려고 군산을 고용과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했느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