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북미 회담이 지방선거 하루 전인 12일 열리면서 도내 여야 정당과 후보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각 정당들이 후보자들을 공천하면서 대진표가 속속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하지만 지난달 27일 남북 정상회담과 오는 22일 한미 정상회담에 이은 다음달 12일 북미 정상회담에 따라 지지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북미회담이 12일 확정되자 민주당 도당은 겉으론 환영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면서도 속내로는 표정관리를 하고 있다. 이와 달리 야당은 “하필 투표일 하루 전에 하는지 모르겠다”며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오는 24일과 25일이기 때문에 등록 전인 22일 한미정상회담도 여론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선거를 앞두고 북미정상회담까지 있어 공식선거운동기간 한미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지방선거의 각종 이슈 등을 삼키 가능성까지 있다.

민주당 도내 후보들도 남북관계 정상화에 대비한 공약 준비로 한미정상회담을 충분히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인 A 후보 측은 "남북관계에 따른 인천 발전 비전에 맞춰 마지막 공약 정리 중"이라고 밝혔고, 야당인 B 후보 측은 "당리당략보다는 진정한 시민 의견에 맞춰 공약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낼 경우 다음날 진행되는 선거를 더 유리한 분위기 속에서 치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야당 후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김정은을 만나는 것처럼 우리가 직접적인 대상이면 큰 반향을 일으킬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제3가자 된 상황에서는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도내 정치권에서는 "북미회담은 북미회담이고 국내 문제는 국내 문제"라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당과 인물을 보고 현명하게 판단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