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남북 교류협력사업 선도를 위한 ‘전북형 모델’ 구축에 나선 가운데 본격적인 남북협력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지난 11일 전북도청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판문점 선언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남북교류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방안 논의를 위한 민·관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남북교류 재개 시 즉각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전북도의 강점과 특성을 살린 지속 가능한 사업 발굴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도는 지난 2016년 확정된 ▲농업·축산 지원사업 ▲자원순환형 농축산 복합단지 조성 ▲산림복원 사업 등에 대한 실현가능성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이들 사업은 도가 남북교류협력기금 8억원을 투입해 사업추진을 검토했으나 북한 핵실험과 개성공단 중단 등으로 통일부의 사업승인 불가로 진행되지 못했다.

해당 사업들은 축산의약품과 수의·방역 기술 지원, 북한 농축산 중점 경제개발구역에 양돈장을 신축하고 산림복원 기술을 이전하는 것들이었다.

우선 도는 농지의 토지개량사업, 종자개량 및 재배기술 보급사업, 축사환경개선사업 등 도의 농생명산업과 연계한 농축산업 기술전파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서해안 철도망 구축사업에 대비해 새만금항 인입철도 조기 건설과 서해안 바닷길 직항로 개설사업으로 새만금 중심 물류기지 선점을 위한 경제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예술·체육분야 인적교류 사업으로는 올해 10월 익산에서 열리는 ‘제99회 전국체전’에 북한선수단 및 공연단 초청, 세계소리축제 및 세계서예비엔날레에 북한 문화예술단체 초청, 역사유적 공동답사 등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제안된 사항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심의를 통해 추진할 교류협력사업을 확정한 후 2018년 추경 및 2019년 본예산 편성 시 남북교류협력기금에 사업비를 반영할 계획이다.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남북교류가 재개되면 즉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금을 이미 확보하고 있어 북미정상회담 이후 정부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관련기관 및 대북지원단체와 협력해 장·단기적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과 관련된 (사)전북겨레하나, 농촌진흥청, 한국예총전북연합회, 도체육회 등 유관기관 및 단체, 시군 남북교류 소관 부서장, 전북도 담당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