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국GM 지원방안을 확정했지만 군산공장 ‘패싱’에 대한 도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며 불매운동 조짐까지 일고 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불매운동에 대대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이지만 GM협력업체와 대리점 영업사원들을 두고 ‘딜레마’에 빠져 솔로몬식 해법을 찾을지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 10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한국GM의 경영 회생협력을 위해 7억5000만 달러 출자계획과 부품업체·지역 지원방안을 확정했다.

대신 GM은 한국 내 생산시설을 10년 이상 유지하고, 경쟁력 있는 신차 배정을 약속했지만 군산 공장 정상화 방안은 포함되지 않으면서 결국 이달 말 문을 닫게 됐다.

이날 정부는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로 휘청이는 군산지역에 대한 특별 지원 방안을 찾고 있다며 군산 공장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원론적인 언급에 그쳤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고용위기·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과 관련한 중·장기적인 대안보다는 군산공장 재가동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이 나와야 한다며 이날 발표에 대한 원성과 비판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그 동안 도는 GM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고 GM차 사주기 운동으로 약 907대의 차량을 구입했으며 취·등록세 감면, 현장학습·견학 활성화 등 내고장 상품 사랑 차원에서 군산공장 폐쇄를 막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러나 이날 한국GM 지원방안에 군산공장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으면서 3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도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GM 자동차 불매운동’에 들어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우선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14일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향후 군산공장 처분계획과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청취와 불매운동도 함께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GM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 당시 전북도와 군산시, 시민 등으로 구성된 전북대표단은 GM본사를 찾아 군산공장 정상화를 요구하며 ‘불매운동’으로 맞불을 놓았던 바 있다.

전북도민대책위원회 한 관계자는 “‘군산공장 패싱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 제기에도 정부와 한국GM은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아 이젠 도민들이 나설 수밖에 없다”며 “다만 불매운동이 본사에는 아무런 영향 없이 GM 협력업체와 대리점 영업사원들만 에어백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