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충직)가 12일 오후 7시 전주돔에서 폐막식을 갖고 열흘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영화제 사무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는 지난해보다 5회차가 늘어난 총 284회차 매진으로 영화제 사상 최고 기록을 달성했고, 총 관객 수도 사상 처음으로 8만선을 돌파, 80,200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세계 45개국 241편(장편 197편·단편 44편)의 영화가 상영된 올해 영화제 총 상영 횟수는 536회다.
  개막작 ‘야키니쿠 드래곤’(정의신), 폐막작 ‘개들의 섬’(웨스 앤더슨)을 비롯하여 국제경쟁 대상작 <상속녀>(마르셀로 마르티네시), 국제경쟁 작품상 ‘머나먼 행성’(셔번 미즈라히), 아시아영화진흥기구 NETPAC상을 수상한 ‘어른도감’(김인선) 등이 전 회차 매진됐다.
  올해 전주시네마프로젝트(JCP)인 ‘굿 비즈니스’(장우진), ‘겨울밤에’(이학준), ‘파도치는 땅’(임태규), ‘노나’(카밀라 호세 도노소), ‘우리의 최선’(알레한드로 페르난데스 알멘드라스) 다섯 작품도 모두 매진 행렬에 가세했다.
  이 가운데 ‘겨울밤에’, ‘파도치는 땅’은 관객들의 호평은 물론, 해외 영화 관계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아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탈북 인권 운동의 이면을 생생히 취재한 다큐멘터리 ‘굿 비즈니스’의 경우, 남북화합으로 나아가는 시대에서 색다른 화두를 던질 듯해 기대감을 높였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상영작 수를 241편으로 늘려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섹션을 강조했다. 특히 프론트라인, 익스팬디드 시네마, 시네마톨로지, 스폐셜포커스 등 주력 섹션들이 호평을 받았다. 사전 예매에서부터 호조를 보인 프론트라인과 익스팬디스 시네마 초청작은 전위적이고 급진적인 세계관, 스타일로 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신설된 프론트라인 섹션의 경우 ‘클래스’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난해하고 논쟁적일 수 있는 작품을 관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짜임새를 갖췄다.
  올해 전주 돔은 지난해보다 환기시설을 확충하고 냉·난방기를 증설하여 쾌적한 관람 환경을 조성했다. 무엇보다 영화 상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운드 시스템을 비롯해, TFS텐트 안의 울림 현상을 해결하고 공간에 비해 규모가 작았던 스크린을 확장해 보다 나은 상영환경을 조성하여 전주국제영화제의 랜드마크로 안착했다.
  전주라운지와 영화의 거리 일대의 행사공간에는 기념품 숍, 먹거리존, 버스킹 존, 프리마켓 등 방문객을 위한 축제다운 콘텐츠들이 가득했다. 무엇보다 영화제를 즐기는 관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전주 라운지 내 관객쉼터를 조성하여 영화제에 대한 만족도를 높였다. 의미적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 측면에서 호평을 받은 ‘굿즈’는 판매 실적에 있어서 주목할 만했다. 에코백, 파우치 및 일부 배지 등은 개막 3일 만에 전량 매진됐다.
  이충직 영화제 집행위원장은 “독립, 대안 영화제라는 정체성을 공고히 다져 내년 봄 한층 성숙해진 스무 살 성인의 모습으로 관객들을 찾아올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