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23일부터 25일 사이에 갱도 폭파 방식으로 폐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비핵화 로드맵을 위한 중재 역할에 힘이 실리게 됐다.

청와대는 13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폐쇄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풍계리 갱도를 폭파하는 다이너마이트 소리가 핵 없는 한반도를 향한 여정의 첫 축포가 되기를 바란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북한의 이러한 결정은 “남북정상회담 때 한 약속을,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본다”고 논평했다.

북한의 이번 조치가 ‘완전한 비핵화’라는 판문점 선언의 이행인 동시에 6월12일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을 통한 비핵화 평화 로드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기대감이 크다.

문 대통령은 오는 22일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만큼, 북한의 이번 조치 발표로 지금까지 순항중인 비핵화 합의 분위기의 동력을 살려 북미간 신뢰를 쌓을 수 있게 하는 데 긍정적 환경이 조성됐다. 무엇보다 북한이 판문점 합의를 적기에 이행함으로써 북한에 대한 미국의 의구심을 해소시켜 문 대통령의 비핵화 구상이 탄력을 받게 됐다.

김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두 나라 지도자 사이에 믿음이 두터워지리라 기대한다”며 북한이 핵실험장 폭파 방식 폐쇄 현장에 여러 나라 언론인을 초청한 것은 “핵실험장 폐기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전날 외무성 공보에서 23일부터 25일 사이에 기상 상황을 고려해 갱도 폭발을 통한 핵실험장 폐쇄 의식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또 투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국제기자단의 현재 취재를 허용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고, 풍계리 핵실험장이 협소하다는 이유로 한국과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에서 오는 기자들로 취재를 한정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당시 약속한 핵 전문가 초청은 언급하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평가절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가볍게 볼 사인이 아니다. 핵실험이 가능한 거의 유일한 장소인데 4곳의 갱도를 폭파하고 인력을 철수한다는 것은 미래에는 핵을 개발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