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섰다. 그런데 이대로라면 6.13 선거가 지방자치 전국 선거인지, 중앙정치 전국 선거인지 판별이 어려울 정도로 지방이 매몰된 채 중앙정치에 압도된 선거 양상이 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의 지방 실종 양상은 한반도 전쟁 종식과 평화 정착 바람을 몰아오는 4.27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마저 지방선거를 하루 앞에 둔 6.12로 예정된 데서 비롯되고 있는 것 같다. 6.13을 국민 관심서 저만치 밀쳐 내버리는 듯하다.
  국민들이 한 달 앞으로 바짝 다가서고 있는 선거서 누구를 자신들의 지방자치 일꾼으로 선출할 것인가에 관심 갖기보다 온통 정상회담 개최와 추이에 쏠리고 있다. 운전대를 잡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도가 하늘을 찌르고 더불어 민주당 지지도가 덩달아 치솟고 있다.
  한반도 평화 태풍에 야권 4당이 속수무책으로 쓸려가는 가운데 때 마침의 드루킹 특검 반격도 대세를 반전시키기에는 역부족인 것 같다. 선거를 한 달 앞둔 시점에서도 민주당 일방 독주가 진정되지 않으면서 지방선거를 압도해 아예 본연의 지방자치선거마저 실종을 부르는 게 아닌가 한다.
  이대로라면 이번 지방선거 치르나 마나다는 게 전국의 선거 분위기로 전해진다. 일부 특정지역을 빼고는 민주당 일방 독주가 대세라는 지레 짐작이다. 그렇지 않아도 본래 민주당 텃밭이었던 데다 대선 때 전국 최고의 문대통령 지지도를 보낸 전북은 더할 것이라는 예측이 없지 않다.
  전북 민주당이 공천경쟁 과열로 조기 부작용마저 빚고 있다. 높은 지지도가 부른 과열경쟁이다. 그에 반해 사실상의 전북 1당인 평화당마저 기초단체장 후보 지망자 부족으로 공천에 어려움을 겪었다. 군소 정당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지방자치 선거는 지역 자치살림 일꾼을 선출하는 게 본연이다. 정당 개입을 허용하고 있어 자치 일꾼의 선출이 중앙정치의 영향에서 전적으로 벗어날 수는 없지만 자치역량 우선이 선택의 필수 조건이다.
  전례 없는 강풍으로 휘몰아치는 특정정당 압도 분위기에 매몰되는 지방선거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6.13 지방선거가 한반도 평화 태풍권과 관계없이 자치역량 위주의 지역자치 일꾼을 선출하는 본연의 지방선거로 가야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