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비핵화가 시작됐다는 중요한 의미”라고 높이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논의하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이 미국인 억류자 석방에 이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국제사회에 공개하기로 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상당한 성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간의 시간 통일에 이어 남북정상회담 때 제게 약속했던 사항들을 하나하나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6월12일 열리는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전 세계가 한마음으로 바라고 있다.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특히 우리 한반도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하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선거의 유불리를 초월하는 일이다”면서 “우리 정치권도 이 문제만큼은 한마음이 되는 정치를 국민에게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이날 회의에서 과거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던 국가인권위원회의 위상 추락을 우려하고, 8월 예정된 신임 인권위원장 선출부터 밀실 인선에서 탈피해 민주적 절차를 거쳐 임명될 수 있도록 국회가 제도수립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불법으로 재산을 해외에 도피·은닉하는 반사회행위를 근절할 수 있도록 국세청과 관세청, 검찰 등 관련기관이 참여하는 해외범죄수익환수합동조사단을 설치해 추적조사와 처벌, 범죄수익환수 방안까지 마련하라고 강하게 주문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