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이후 첫 남북 고위급회담이 16일 판문점 남측지역인 평화의집에서 열린다. 지난달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이후 19일 만에 이뤄지는 남북 간 회담으로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이행이 본격화되는 자리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수석대표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용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 5명과 지원인력 등 모두 29명을 파견한다. 우리 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5명 내외의 대표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남북은 고위급회담에서 8.15이산가족·친척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비롯해 5월 중 장성급 군사회담이 우선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6.15남북공동행사 개최, 8월 아시안게임 공동참가를 위한 체육회담 일정도 다뤄질 전망이다.

북측 대표단에 철도성 부상과 민족경협 부위원장이 포함돼 있어 판문점선언에 명시된 남북 철도연결 사업과 경제협력 관련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판문점 선언에는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하기로 돼 있다.

통일부는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 “큰 틀에서 앞으로 판문점 선언을 어떻게 잘 이행해나갈지 상호입장이 조율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총리공관에서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산림협력과 6·15남북공동행사를 남북정상회담 수속조치 이행이 시급한 사안으로 꼽았다. 남북간 협의가 필요한 일은 고위급 회담을 통해 협의하고, 대북제재 및 북미회담과 관련한 사안은 여건을 보며 단계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입장을 공유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8일 북측에 남북고위급회담을 14일에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북측이 회담 날짜를 16일로 수정 제의했고, 우리 측이 합의해 개최하게 됐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