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제360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조선과 자동차 업종의 구조조정으로 대량실업과 연쇄도산에 위기에 몰린 군산 지역 지원을 강조하며,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 달라고 정치권에 협조를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국이어 회 본회의 시정연설에서 “전북 군산과 경남 통영의 실업률은 2년 전의 2배 이상으로 올랐다. 조선소 가동중단 자동차공장 폐쇄까지 겹친 군산에서는 작년에만 인구의 1%인 2500여명이 외부로 이주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산 지역 등의 경제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구조조정지역 지원대책에 1조원 규모로 편성한 추경안은 고용유지지원금, 실직자 재교육, 위기지역 내 신규기업 유치 설비투자 지원 등에 쓰겠다며 국회의 의결을 호소했다.

이 총리는 또한 “지금 청년실업률은 11.6%, 체감실업률은 24%로 사실상 4명 중 1명이 실업상태”라고 설명하고, 청년창업 활성화·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의 소득, 주거, 자산 형성과 고용증대 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 지방과 해외를 포함한 청년층의 취업기회 확대 등을 위한 청년 일자리대책 2조9000억원의 처리도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번 추경은 위기에 처한 청년일자리, 중소기업, 구조조정 지역을 지원하는 응급추경이면서 동시에 에코세대의 대량실업을 미연에 막기 위한 예방추경"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추경과 함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세법개정안과 미세먼지, 안전 등 국민의 삶에 직결되는 많은 민생법안 통과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이날 이 총리의 시정연설은 기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대독한 것과 달리 헌정사상 최초로 국무총리가 작성, 연설까지 직접 한 것으로 주목을 모았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