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남북 간 공개 접촉으로 주목을 모았던 16일 남북고위급회담이 북한의 무기한 연기 통보로 무산됐다.

정부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16일 0시30분 리선권 북측 고위급회담 단장 명의로 우리 측에 통지문을 보내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를 이유로 회담을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통일부는 이날 오전10시30분 성명을 내고 연례적인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또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도 촉구했다. 정부는 성명과는 별도로 우리 입장을 담은 통지문을 북측에 보냈다.

청와대도 북한의 이 같이 갑작스런 고위급회담 중지 통보에 당황하면서도 진의를 파악하는 데 집중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새벽에 발생한 상황에 대해 청와대 안보실 관계자들이 통일부·외교부·국방부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전화통화하고 논의했다”며 “현재로서는 북한의 정확한 뜻과 의미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청와대는 특히 이날 북한이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조선중앙통신 담화를 통해 “일방적인 핵 포기만을 강요하려 든다면 다가오는 조미(북미) 수뇌회담에 응하겠는가를 재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6월 예정된 북미회담 무산 가능성을 내비치자, 오는 22일 한미정상회담과 다음달 12일 북미대화의 중재자로서 상황을 조심스럽게 주시하는 모양새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일정과 관련해 청와대는 북한이 국제사회에 공언했고, 시기도 임박한 상황인 만큼 “계획대로 가지 않겠나”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이번 사안과 관련 남북 정상간 핫라인 통화가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예정된 바 없다”고 답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기자단에 서면메시지를 보내 “지금의 상황은 같은 그림을 그리기 위한 지난한 과정이며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진통이라고 본다”며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