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탄 수준의 지역 현안 해결할 방법은 없나요? 선거 밖에 안보이나요?”
6.13 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이번 선거가 자칫 ‘그들만의 잔치’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향후 4년 간 지역을 책임지고, 산재해 있는 현안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 선거라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선거에 나선 각 정당 및 후보들은 이렇다 할 묘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군산 지역을 넘어 전북도 전체의 악재로 퍼지고 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한 해결책 제시는 사실상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나마도 사상 최악의 지역 경제 파탄 상황임을 뒤로 한 채 상대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책임공방의 소재로 이용되는 등 이번 선거를 바라보는 도민(유권자)의 속은 까맣게 타들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10일 정부의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발표 이후, 도내 언론과 시민단체들은 ‘뒷북 치는 정치권’이라는 비난의 기사와 논평을 쏟아냈다.
당일 발표 전부터 사실상 공장 폐쇄에 대한 결정이 예견돼 왔지만 전북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권과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은 정부를 압박하거나 해결 방안 등을 제시하지 못했고, 폐쇄 결정 발표 후 일제히 비난 성명 및 기자회견 등을 통해 정부와 전북도가 책임을 지라는 식의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아울러, 도내에서 70% 이상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독주 체제에 따른 지역 정치 지형 상 ‘경선이 곧 당선’이라는 구태적인 답(?)이 도출돼 정책적 대결은 무의미해지고, 상호 비방만 난무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또, 현직들은 ‘현역 프리미엄’이라 불리는 지난 4년의 성과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고, 이에 맞서는 후보들은 성과에 대한 공·과를 다시 나눠 네거티브적인 공격을 가하는 등의 혼탁 선거로 변질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달 말 본격 선거전에 돌입하는 후보 등록이 시작되면, 상호 비방 등의 혼탁선거는 더욱 과열될 것이고, 발표될 후보 및 정당 정책은 그야말로 ‘페어퍼 및 스피커’ 수준에 그칠 공산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시민 박 모씨(37·군산시 수송동)는 “군산의 현재 사정은 그야말로 파탄 수준이고, 이는 곧 전북 전체로 번지지 않을 수 없다”며 “선거에 나서는 후보와 정당들이 이 같은 상황을 해결할 실질적 방안은 제시하지 않은 채 그야말로 선거에만 몰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