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용객 대부분이 자전거 도로 정비와 안전시설 설치 및 개선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정부와 지자체의 자전거 도로 정책 방향은 기존 양적 확대에서 질적 개선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17일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에 따르면 최근 2년(2016년~2017년) 사이 전북 지역에서 자전거 관련 민원이 모두 246건 접수됐다. 지역 인구대비 1.33%로 전국에서 6번째로 많았다.

이는 권익위가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5월을 맞아 해당 기간 동안 수집된 자전거 안전관련 민원 6426건을 분석해 발표한 내역이다.

분석 결과 자전거 도로 정비(44.7%)와 안전시설 설치 및 개선(26.4%) 순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자전거 도로 신규 설치 요구(8.7%)보다 8배가량 많았다.

‘자전거 도로 정비’와 관련해 도로 함몰, 침하, 균열 및 맨홀 파손 등에 대한 요구가 72%로 가장 많았고, ‘설치 및 개선이 필요한 안전시설’에는 표지판에 대한 요구사항이 27%를 차지했다.

권익위는 안전시설 설치 및 개선에 대한 민원이 높게 집계된 배경으로, 현재 자전거 도로 대부분이 자전거 전용도로가 아닌 기존 인도나 차도에서 분리한 형태라는 점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판단했다.

그밖에 난폭운전을 하는 자동차 운전자,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역주행 하는 자전거 운전자, 자전거 도로 내 불법 주정차 등 ‘안전의식 문제’를 제기하는 민원도 19.1%를 차지했다.

특히, 안전의식과 관련해 불법 주정차, 불법 적치 등 자전거 주행 외 다른 목적으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문제가 50.7%에 이르러 인식 변화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또 자전거 사고 중 84.9%가 자전거 대 자동차 사고(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인 점을 고려할 때 차량 운전자에 대한 안전교육도 요구됐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분석결과를 자전거 도로, 안전시설 등을 관리하는 행정기관에 통보해 자전거 도로 등에 대한 점검과 적극적 조치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자전거 안전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인식이 중요한 만큼 의견수렴 등 국민과 함께, 자전거 안전과 관련한 불편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제도적으로 개선할 사항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