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인터넷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김모 씨(필명 드루킹) 연루설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임종석 비서실장이 대통령에게 송인배 부속실장과 관련된 내용을 종합해 보고드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송 실장은 2016년 6월 문 대통령의 지지자인 A씨 부부를 통해 경제적공진화모임(이하 경공모)을 알게 돼 네 차례 모임을 가졌고, 두 번에 걸쳐 간담회 사례비로 100만원씩 모두 200만원을 받았다. 또한 경공모를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소개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지난 4월 송 실장으로부터 이같은 내용을 자진신고 받고 조사를 진행했으나 경공모와 김 의원을 연결한 것만으로는 문제가 없고, 사례비도 통상 수준을 넘지 않는 다고 판단해 내사를 종결했다.

김 대변인은 “송 실장이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 댓글 여론조작에 대해선 경공모측과 상의하지도 않았고, 관련 시연을 본 적도 없었다”면서 “송 실장은 좋은 글이 있으면 회원들 사이에 많이 공유하고 관심을 가져달라고만 말했다“고 당시 민정조사 소명 내용을 전했다.

청와대는 드루킹 특검의 송 실장 조사 여부와 관련해서는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검이 국회에서 통과된 만큼 필요하다 생각하면 조사할 것”이라면서 “조사한다면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회는 이날 오전 본회의를 열고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일명 ‘드루킹 특검법’은 문재인 정부의 첫 특검이 됐다.

특검 수사범위는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조작 행위, 수사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 행위, 브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등이다.

한편 송 실장은 이날 오후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방미하는 문 대통령 일정에 동행하며 평상시와 같이 업무를 계속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