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본격화되고 있는 6.13 제7회 지방선거가 북핵 폐기를 두고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의 격랑에 휩쓸려드는 것 같다. 자칫 맥 빠진 선거가 되지 않을까 우려가 높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4`25일 전국서 각급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원 후보 및 시도교육감 후보 등록을 마쳤다. 전국 9천317명 등록으로 2.32대 1, 전북 580명이 등록해 2.30대 1의 경쟁률이다.
  6회 때 전국 2.28대 1 보다 약간 높으나 전북 2.37대 1 보다 약간 낮고 4회 때 전국 3.2대 1, 전북 3.38대 1보다는 턱 없이 낮다. 낮은 경쟁률이 남북 정상회담 이래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지지도의 초 고공행진 영향이라는 견해가 없지 않다. 야권의 지레 패배 분위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런 판에 미 트럼프 대통령이 6.12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취소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취소 발표 직전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국민들에 북미회담 성공 확신을 말했던 문 대통령에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남북정상 판문점 회담에 이은 북미 정상회담 예정으로 들떠 올랐던 한반도 평화무드에 찬물이 끼얹어진 듯 했고 열기도 낮아진 것 같았다. 일각서는 그간의 여당 일방 독주 선거 분위기가 진정되어 지방선거 본연의 정상 경쟁 분위기를 기대하기도 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곧이어 회담 재개 가능성을 밝혀 사태를 원점으로 되돌려놓았다. 거기다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판문점서 열려 사태가 급반전되고 있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에 대한 기대가 다시 치솟으면서 온통 국민적 관심이 그에 휩쓸려들고 있다. 이러다가 지방선거가 뒷전으로 밀리고 아예 실종되는 게 아닐까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이번 전국 동시 지방선거서 광역단체장과 시도교육감 각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그리고 광역의원 824명과 기초의원 2천927명 등 전국 4천16명, 전북 252명의 지방자치 일꾼이 뽑힌다.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총선거 못지않은 매머드 선거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아무리 중대 사안이라 하더라도 지방선거가 그에 압도되어 실종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지방선거 박차가 촉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