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농업융성을 위해 농민이 자율 설계한 맞춤형 농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8일 완주군에 따르면 맞춤형 농정지원사업은 농가가 자율적으로 사업을 설계 제안하고 행정에서 맞춤지원하는 상향식 보조사업으로 총사업비의 50%,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는 사업이다.

완주군은 올해 초 읍면사무소를 거쳐 사업신청을 접수한 결과 총 225건이 접수돼 지난 달 140농가를 사업대상자를 선정했다.

선정은 농정기획단의 현장컨설팅을 거쳐 사업계획을 보완 수정하고, 농업융성위원회의 평가 심의를 거치면서 내실을 기했다.

올해 선정된 사업으로는 사료자동급이기, 농자재 운반괘차, 농산물가공시설 등 농업 시설 및 기자재 14개소와 농산물 출하조절용 소규모저온저장고 126개소다.

특히 공유 개념이 농업분야에도 도입돼 꼭 필요한 농업용 시설 및 기자재를 여러 명이 공동으로 구매하고 공동으로 사용하는 운영방식이 7개소나 선정됐다.

송이목 농업농촌식품과장은 “맞춤형 농정지원을 통해 영농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자동화 설비 및 농용궤도차 등을 지원함으로 노동력 감소효과를 볼 수 있다”며 “또한 소규모저온저장고 지원을 통해 농산물의 품질보전 및 출하시기 조절로 홍수출하에 따른 가격하락에 대비할 수 있어 농업소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완주군은 맞춤형 농정지원을 위해 지난 2015년 농업융성을 위한 맞춤형 농정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국 최초로 맞춤형 사업을 추진해 2016년부터 작년까지 234농가에 총사업비 15억6500만원을 지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