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인 28일 형식과 의전을 생략한 남북 정상간 수시 실무회담이 남북 관계 발전을 빠르게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와 같은 ‘판문점 번개회담’을 대비해 직무공백을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것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앞으로도 2차 남북정상회담과 유사한 회담 방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유사시 대통령 직무대행이나 군 통수권 등의 공백을 막기 위한 사전 준비, 군 수뇌부와 NSC 상임위원들의 비상 대기 등 필요한 조치들과 취재진 균형을 갖추는 문제, 관련국에 대한 사전 및 사후 통지 방안 등을 미리 잘 강구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긴급한 필요가 있을 경우 이번처럼 판문점 남측 지역과 북측 지역을 번갈아 오가며 실무적인 회담을 수시로 할 수 있다면 남북 관계의 빠른 발전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이어 지난 26일 열린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남북 정상이 긴급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번잡한 절차와 형식을 생략하고 일상적인 만남처럼 쉽게 연락하고, 쉽게 만나고, 쉽게 약속하고, 쉽게 만났다는 사실”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춘추관 기자회견에서도 “친구 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함께 회의에서는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정부의 기조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국민 실생활에서 구현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경제정책은 긴 호흡이 필요하므로 단기적 성과에 매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일자리와 소득의 양극화 완화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해 국민들의 공감을 얻어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안정자금 집행, 청년일자리 추경, 노사정 사회적 대타협 등 금년도 경제 정책의 큰 방향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