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국악원이 판소리 발음 등 국악의 기본을 돌아보는 세미나를 마련한다.
  <기본으로 돌아가기 ‘판소리’>라는 주제로 열리는 학술세미나는 30일 오후 1시 30분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건지아트홀에서 열린다.
  연형 판소리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하며 객석의 관객들과 현장에서 질문과 답변으로 토론을 대신한다.
  제1주제는 김정태 전라북도립국악원 학예연구팀장이 “의미화 요소로서의 발음법”이란 주제로 발표한다. 판소리 발음의 원리인 고저장단(高低長短), 된 발음 조성, 아래 아(·)의 구두전승에 대해 알아보고, 판소리 발음의 특성인 호흡발성의 경제성, 사설의미의 명확성, 성대부담의 최소화에 대하여 살펴본다. 그리고 의미화에 이르는 주요방법인 자모음분리와 어단성장(語短聲長)에 관해 설명한다.
  제2주제는 최동현 군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사랑가의 변화와 의미”란 주제로 발표한다. 춘향가 중 <사랑가>의 내용과 창자별 <사랑가>의 구성과 변화, <사랑가>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해 발표한다.
  제3주제는 장문희 전라북도립국악원 창극단 수석단원이 “판소리꾼으로 살아가기”란 주제로 발표와 대담에 나선다. MBC 광대전 서바이벌과 M. net 더 마스터 출연과 일화, 판소리 학습과정과 스승의 가르침, 판소리꾼으로서의 희로애락과 꿈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태근 국악원장은 “전통예술의 기본을 다시 살피고자 하는 취지에서 먼저 ‘판소리’를 돌아본다“며 ”판소리 실연에 대한 이해와 인문학 소양 그리고 판소리꾼의 삶의 이야기가 만나는 자리로, 판소리의 수준 높은 예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