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6.13 지방선거에 각급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 등록 후보들 중 전과경력과 병역미필 그리고 세금체납 등 지역사회 지도자로서는 결격이 아닐 수 없는 후보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각종 범죄 혐의로 벌금 100만 원 이상의 처벌을 받은 전과경력 후보가 전북지역 10명 중 4명꼴이고 군대 안가 병역미필로 분류된 남성 후보자 또한 10명 중 2명으로 밝혀졌다. 부과된 세금 체납이나 아예 세금 한 푼 내지 않은 납세 0원 후보도 적지 않다.
  더욱 주목되는 것은 각 5명씩의 도지사 도교육감 후보 중 전과경력 후보가 각 3명, 1명씩이고 시장군수 후보들 중 18명이나 되어 10명 중 4명꼴이 된다는 사실이다. 병역미필도 도지사 교육감 시장군수 각 2명, 1명, 4명에 이른다.
  비록 전과경력 병역미필 세금체납 경력 후보자라 할지라도 법적인 피선거권이 주어져 있어 유권자의 선택을 받을 권리가 있다. 후보 등록 자체를 나무라거나 거부할 수는 없다. 이들에게는 그럴만한 사연이 또한 없지 않다.
  민주화투쟁 과정서의 집회시위 등 실정법 위반 사건 전과나 건강과 신체의 부자유 때문에 불가피한 병역미필 그리고 경제활동 과정서의 불가항력적인 세금 체납 등도 있을 수 있다. 그 때문에 후보들의 결격 사유를 꼼꼼히 살펴 옥석을 가릴 필요는 있다.
  그러나 옥석은 가리되 전과경력자나 병역미필자 그리고 세금체납자를 지방자치 지도자로 선출해 내보내는 것은 지역사회 발전을 저해한다고 믿는다. 지역사회는 주민들이 법질서를 세우고 지역살림 꾸릴 세금을 내며 국가사회를 지키는 의무를 다해야 존립하고 발전하기 때문이다. 지도층의 솔선수범이 절대적이다.
  등록 후보들 대부분은 지역사회 지도자로서 그 같은 기본적인 결격 사유를 갖고 있지 않다. 유권자들이 옥석은 가려 결격 사유 없는 후보들 중 선택의 지혜를 발휘해야 건강한 지역사회 지도층이 형성될 수 있다. 현명한 선택은 유권자 몫이고 책임이기도 하다.
  이번 지방선거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이란 국가적 대형 이슈에 묻혀 자칫 깜깜이 선거가 우려되고 있다. 유권자 선택의 지혜가 더욱 절실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