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29일 오는 6월1일에 개최 예정인 남북고위급회담을 앞두고 양측 대표단 명단을 공개했다.

통일부가 밝힌 우리 대표단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등 5명이다. 지난 16일 무산됐던 회담 참석자 명단에서 류광수 산림청 차장만 안 심의관으로 교체됐다.

북측도 이날 오후 명단을 우리측에 통지했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 5명으로 지난 16일 회담 대표단 명단과 동일하다.

정부 당국이 밝힌 양측 대표단 면면으로 볼 때 이번 고위급회담에서 남북은 철도 연결을 비롯한 경제협력과 8.15 이산가족상봉행사, 6.15남북공동행사,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아시안게임 공동참가 등 4.27판문점 선언에 담긴 후속 조치 이행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군사 긴장완화를 위한 장성급 군사회담과 이산가족상봉행사를 위한 적십자회담 등 후속 회담 일정도 다뤄질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회담을 통해 판문점 선언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이행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북측과 협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갖고 6월 1일 고위급회담을 개최에 합의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