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29일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비수처럼 위험한 오보’라며 작심 발언을 하고 나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분단의 아픔과 전쟁의 공포를 벗어던질 수 있는 호기를 맞고 있지만 바람 앞의 등불처럼 아슬아슬한 것도 사실”이라며 “특히 조선일보의 보도가 심각하다. 위태로움을 키우고 있다”고 조선일보와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의 북한 관련 보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청와대가 특정 언론사를 지목해 공식 논평을 낸 것은 이례적이다.

청와대는 해당 언론사의 ‘한미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조선일보 5월28일)',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 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TV조선 5월24일)’, ‘북, 미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 달러 요구(TV조선 5월19일)’ 등 세 건을 문제의 보도로 언급했다.

김대변인은 이들 기사는 “사실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다”면서 “말 한마디로 빚어진 오해와 불신이 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런 기사를 그대로 믿게 된다면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은 우리 정부의 말을 계속 신뢰할 수 있겠나, 문재인 대통령은 여전히 정직한 중재자일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보도대로라면 북한은 상종하지 못할 존재”라며 “만약 북한이 아닌 다른 나라를 이런 방식으로 묘사했다면 당장 법적 외교적 문제에 휘말렸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국익과 관련한 일이라면, 더구나 국익을 해칠 위험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더 점검하는 게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70년 만에 맞은 기회, 이번에 놓치면 다시 70년을 더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며 “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을 놓아주시기 바란다. 어렵게 어렵게 떼고 있는 걸음이 무겁다”고 끝을 맺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