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4월부터 11월까지 발생이 많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에 두팔을 걷어 부쳤다.

진드기 매개감영병은 쯔즈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을 말하며 이번 홍보 활동은 충청남도에서 첫 번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환자가 보고됨에 따른 조치다.

군 보건의료원은 예방의약팀 직원들이 최근 순창전통시장, 터미널 등 공공이용장소를 방문해 직접 예방홍보 전단지를 나눠 주며 설명에 나섰다. 또한 각 읍면 이장회보 등에 예방수칙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정영곤 보건의료원장은 “지속적인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관리를 위해 예방 교육 및 홍보 캠페인을 통하여 군민들에게 효과적인 예방수칙과 주의사항이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면서 “ 특히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농촌지역 고연령층에서 주의가 필요하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38-40도, 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 했다.

한편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활동 및 농작업시에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말고, 돗자리는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며, 풀밭에서 용변을보지 않도록 하고, 작업시에는 작업복을 구분하여 입고,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어 신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작업후에는 반드시 옷을 털고 세탁하며, 목욕을 하고,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뒤, 다리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는지 꼼꼼히 확인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