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열전이 시작됐다. 이번 선거에선 전북은 도지사 5명, 교육감 5명, 기초단체장 14곳 중 46명, 광역의원 35명 중 78명, 기초의원 172명 중 366명, 광역의원 비례대표 4명 중 15명, 기초의원 비례대표 25명 중 65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지역주민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풀뿌리 일꾼을 선택해야한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관심과 참여가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이번 지방선거는 남·북 정상의 잇따른 만남과 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를 뒤흔드는 초대형 이슈가 지방선거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다. 이 때문에 지방선거 분위기가 올라오지 않고 있다.
전북선관위에 등록한 가운데 자질이 의심스러운 후보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전과기록 보유자와 군 미필자 뿐 아니라 파렴치범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또 지역을 위해 일하겠다고 나선 마당에 전과에 이어 세금체납 등의 기록을 지닌 후보들도 있어 후보검증을 제대로 해야 한다.
특히 지역발전을 논의할 정책대결 보다 포퓰리즘 공약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도내 지자체 가운데 곳간이 텅빈 곳이 많은데도 실현 불가능한 의심스런 공약 남발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1인 7표를 찍어야 하는 유권자의 몫은 언론과 후보자 공보물, 선관위 홈페이지에 등록된 후보자들의 다양한 정보 등을 통해 옥석을 가려내 것이다. 유권자는 어느 후보가 지역을 위해 더 일을 잘할 것인가 하는 능력 검증은 물론 인물 됨됨이, 도덕성 등을 면밀하게 따져야 한다.
지역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이기에 인물과 정책 검증 없이 정당만 보고 투표하는 깜깜이 선거의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인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지방자치 20년이 넘었음에도 아직도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후보들의 문제이기 전에 유권자에게도 그 책임이 있다. 유권자의 무관심은 결과적으로 부적격 후보의 당선을 초래한다.
지방선거는 바로 주민들의 일상적인 삶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갖고 있다. 남은 선거운동 기간 내실 있고 알찬 공약을 내건 후보가 누구인지, 지역발전을 견인할 유능한 일꾼이 누구인지 꼼꼼히 살펴볼 시기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