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공동취재단)

남북이 4.27판문점선언과 5.26정상회담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고 군사·체육·이산가족 회담 일정을 확정하고, 개성공단에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고위급회담을 열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부문별 회담 일정 등을 확정한 공동보도문을 채택함으로써 판문점선언 이행의 첫 발을 뗐다.

남북은 한반도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장성급회담을 오는 14일 북측 통일각에서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18일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는 남북통일농구경기와 2018아시안게임 공동 참가를 논의할 체육회담을, 이어 18일에는 8·15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준비하는 적십자회담을 북측 금강산에서 개최하기로 약속했다. 다만 올해 6.15공동선언 기념 남북공동행사는 촉발한 일정을 감안해 개최하지 않는 데 합의했다.

남북은 또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업지구 내에 개설하기로 했다.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될 때까지 남북공동위원회 사무처가 사용하던 건물을 보수해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여 2016년 2월 이후 폐쇄된 이후 2년 4개월 만에 열리게 됐다.

이날 남북이 확정한 3개 분야 회담은 모두 12일 북미정상회담 이후로 일정이 잡혔다. 북미회담 성공을 기반으로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남북관계 개선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남북은 2007년 10.4선언에서 합의한 동해선·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의 연결과 현대화, 산림협력, 북측예술단의 가을 공연 등의 개최 날짜와 장소는 추후 문서교환을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양측은 공동보도문에 포함된 내용 외에도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석방 문제도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억류자 문제와 중국 북한식당 집단탈북 사건을 연계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관련 논의를 진행했으며, 이에 대해 북측은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