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지난해 발표한 무료와이파이 구축 추진이 터덕거리고 있어 눈총을 받고 있다.

4일 본보가 전주시로부터 제출받은 '전주시 산하기관 자체운영 WIFI 현황'에 따르면 현재 전주시 본청 대부분의 사무실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다.

특히, 시민들이 자주 찾는 1층 로비 등에서도 무료 와이파이가 작동되지 않고 있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지하층 민원실과 4층 회의실에만 민원인용으로 일부(AP) 설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본청 사무실 부족으로 인해 임차 사용하는 현대해상과 대우빌딩 내 시청 사무실 및 시 산하기관에서도 와이파이가 설치되지 않았다.

아울러 맑은물사업본부와 차량등록사업소, 도서관 등에도 와이파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어 공공 무료와이파이 구축이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다.

시청 로비를 찾은 한 시민은 "로비 커피숍에서 당연히 무료 와이파이가 될 줄 알았는데 안돼 유료 와이파이를 사용했다"며 "시가 무료 와이파이 구축에 나선다고 대대적으로 밝혀놓고 실제로는 아무 결과가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해 12월 (재)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열린 '전주시 스마트시티 구축 전략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전주형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비전과 전략, 주요 추진과제와 이행계획, 재원 조달 방법 등을 발표했다.

프리와이파이도시, 주차통합정보시스템, 스마트 전주 관광, 스마트도시재생, 통합재난안전지원체계 등이 골자다.

특히, 올 상반기부터 버스정류장을 비롯해 편의점, 주유소 등 단계적으로 시 전역에 시민들이 24시간 이용가능한 무료 와이파이존을 구축하는 '프리와이파이 도시 구축'을 내세웠지만 상반기가 다 지나도록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