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정확히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도내 곳곳에서 정책 및 인물 대결이 아닌 상대 후보를 겨냥한 네거티브 선거전이 본격화 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시민의 알 권리’ 주장 속에 확인 및 증명되지 않은 의혹 수준의 네거티브와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어 ‘민주주의 축제의 장’이 돼야 할 선거가 ‘갈등·분열의 장’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전국적 고공 지지율’이란 시대적 이점을 등에 업은 민주당의 독주 속에 각 후보들은 대동소이한 공약제시에 머물고 있고, 일부 추격 후보들의 경우는 본격적 의혹제기 및 네거티브 성 여론 확대를 꾀하고 있어 시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6일 오후, 전주시 곳곳에는 전주시장에 출마한 이현웅 후보 측 명의의 다소 특이한 선거 현수막이 부착됐다.
이 현수막에는 그간 여러 차례 TV토론회 등에서 제기된 상대 김승수 후보에 대한 의혹의 문구가 적나라하게 명시돼 있었다.
이날 이 현수막은 SNS 등을 통해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한 누리꾼은 페이스북에 “이게 선거용 현수막이라고 볼 수 있는가? 만약 가능하다고 하면... 너도나도 네거티브 현수막 걸면 되겠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현웅 후보 측 관계자는 “그간 여러 경로를 통해 의혹을 제기해 왔지만 상대 후보는 변명만 늘어놨다. 시민의 알 권리와 그에 따른 현명한 선택을 위해 현수막을 게재한 것”이라며 “게시 전 선관위의 검토를 거쳤고, 현수막 또한 선관위 필증을 부착(현재 33장)해 게시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김승수 후보 측 관계자는 “다소 낮 뜨거운 내용의 현수막 문구 의혹은 수차례에 걸쳐 선관위와 언론사에서 개최한 토론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는 근거를 제시하고 증명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SNS는 물론 선거 현수막까지 활용해 본인의 정책과 비전은 없이 상대후보 비방에만 열을 내고 있는 이현웅 후보에게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전주시완산구선관위 관계자는 “선거법상 현수막 문구에 대한 허위사실 등의 판단은 어렵다”며 “다만, 특정인과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 상대 후보 측의 조사 요청 등이 접수될 경우, 조사 착수는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네거티브’는 임실 지역에서도 논란을 빚고 있다.
군수 선거에 출마한 A 후보는 상대 B 후보의 과거 의혹(수사당국의 내사 종결 및 사면복권 사례) 등을 거론하며, 지역 유권자들과 언론을 상대로 한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B 후보는 7일 “지난 20여 년간 임실은 온갖 유언비어와 근거 없는 의혹제기, 금품선거로 군수가 줄줄이 낙마했다. 이 부끄럽고 참담함은 온전히 임실 군민들의 몫 이었다”며 “최근 본인을 향한 근거 없는 흑색선전이 또다시 제기되고, 또한 그 도가 너무 지나친 상황에 이르러 선거를 혼탁하게 하고 있다”고 말한 뒤 검찰 고발 등의 강력한 조취를 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