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관광체류인구 확대를 위해서는 2.5계절 관광형을 4계절형으로 전환하고 전북의 강점을 활용한 관광체류인구의 신규유입과 체류시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은 10일 ‘전라북도 관광체류인구 증대 방안’이라는 이슈브리핑을 통해 관광체류인구를 어떻게 증대할 것인가에 대해 4대 전략과 9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관광체류인구를 현재의 관광지 중심에서 마을까지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주민주도 역량강화사업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를 100개소로 늘리고, 전북관광 체질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북관광 중간지원조직인 ‘전북형 DMO 설립’을 제안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균특회계내 관광자원개발사업의 상당 부분이 지방분권 강화로 인해 배분, 조정, 편성 권한이 지방정부로 이양될 가능성이 높아 전북형 DMO를 조직해 체류인구 기준의 개발계획을 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관광객의 체류시간 연장을 위해 ‘열린 관광지’ 10개소 조성 및 문화·예술·체육 ‘이벤트의 확대 및 콘텐츠 강화’를 통해 관광객 맞춤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5월과 10월에 집중된 관광객을 4계절로 확산하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축제와 국제이벤트 개최를 제안했다.

신규 관광체류인구 발굴을 위해서는 ‘맞춤형 노인복지여행상품 개발’, ‘재외동포의 모국방문 및 한류팬덤 활용콘텐츠 개발’, ‘전북에서 한 달 살기’ 등을 통해 실버, 재외동포, 한류 외국인관광객 등의 신규관광객 발굴을 제안했다.

아울러 관광 만족도 및 재방문율 제고를 위해서는 전북 관광자원 1순위 음식자원을 글로벌 명품 관광상품으로 육성해야 하고, 여성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숙박할 수 있는 ‘여성안심숙박인증제 서비스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전북의 체류인구 증대를 위해서는 신규 관광객 증가와 함께 체류시간과 체류기간을 연장시키는 전북 특화 관광콘텐츠 발굴과 정부의 행·제도적 지원체계가 뒷받침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형오 전북연구원 박사는 “외국인 관광객의 지방유치를 위해 철도, 항만 등 인프라 예산을 정부에서 우선적으로 투자해주는 일본의 광역관광주유루트와 같은 관광특례제도의 국내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