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을 발족, 전주문화특별시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정부 국정과제인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초석이 될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핵심공약이다.

천년이 넘는 역사성과 전통문화를 간직한 전주가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고, 이를 뒷밭침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시는 8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문화연구가와 문화예술분야 교수, 문화기획자, 문화시설 대표, 청년예술가, 행정, 언론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19명이 참여하는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을 발족했다.

이날 첫 시민연구모임에서 참석자들은 문화특별시 핵심사업 발굴과 특별법(안) 마련을 위한 시민연구모임의 역할과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시가 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추진 중인 ‘2030전주문화비전 수립용역’의 전주문화특별시 핵심·세부사업 발굴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과 보완, 자문 등 역할을 맡기로 했다.

전주시도 시민연구모임과 별도로 입법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특별법연구모임을 구성,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마련을 위한 보완과 자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 시민연구모임을 통해 나온 의견을 문화특별시 추진 계획에 반영하고, 시민 주도의 세미나와 포럼 등도 열어 시민이 중심 되는 문화특별시의 성공적 추진을 주도할 방침이다.

민선식 기획조정국장은 “문화특별시는 전주시가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한 전통문화와 예술을 근간으로 발전과 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국가차원에서 사업과 계획, 재정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시민연구모임은 문화도시로서의 전주 정체성 확립 및 전주의 강점인 전통문화를 발전시켜 국가발전과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시민이 중심이 돼 지혜를 모으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 대선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건의했으며, 지역공약으로 채택된 바 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