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이 도내 초등학교 7교와 고등학교 1교 모두 8교를 하반기 임용 교장공모제 학교로 지정했다.

2018년 9월 1일부터 교장공모제 대상 학교는 ▲초빙형 6교(개정초 이리중앙초 여산초 원평초 가평초 고부초)▲내부형 1교(시산초)▲개방형 1교(이리공업고)다.

교장공모제 추진 일정은 지정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1차 공고가 4일부터 14일까지 진행 중이며 지원자가 2명 미만인 경우 재공고가 15일부터 19일까지 이뤄진다. 재공고 지원자가 없으면 지정을 철회한다.

지원자가 지원서, 자기소개서, 학교운영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방문 및 우편 접수하면 해당학교 및 교육지원청은 접수 마감일 다음날 익명으로 지원자 자기소개서와 학교경영계획서를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교장 1차 심사는 지정학교에서 25일∼29일 중 가지며 2차 심사는 학교추천자를 대상으로 지역교육지원청 또는 도교육청에서 7월 3∼5일 중 실시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정학교 교장, 학교운영위원장,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공모교장 심사역량 강화를 위한 사전연수’를 실시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코자 한다”면서 “교육자치를 강화하고 단위학교 자율운영을 위한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교장공모 유형은 일반학교에서 교장자격증 소지자가 대상인 △초빙형, 자율학교 및 자율형공립고에서 교장자격증이 없는 15년 이상 교직원(내부형의 50% 이내)과 교장자격증 소지자가 대상인 △내부형, 자율학교로 지정된 특성화중고, 특목고, 예체능계고에서 교장자격 미소지자와 교장자격 소지자가 대상인 △개방형이 있다.

교육부가 3월 내부형 교장공모에서 교장자격증과 상관없이 교육경력 15년 이상인 교원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학교를 현행 신청 학교 ‘15% 이내’에서 ‘50% 이내’로 확대한 것과 관련, 이견도 있었다. 도내 학교에서 교장자격증이 없는 교장은 내부형 1명과 개방형 2명 총 3명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