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담판‘으로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된 6.12 북미정상회담이 목전으로 다가온 가운데 청와대는 “좋은 결실을 맺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회담에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와 북한의 체제보장에 대한 합의가 나오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0일 기자들을 만나 “북미 두 지도자들이 정상회담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의지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잘 될 것”이라며 “차분하고 진지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전격 합류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황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청와대는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는 자체가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70년 간 이어온 냉정과 반목을 개선하는 중요한 일보를 내딛는 것”이라며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 의미를 부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동안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북미 협상 과정을 살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에 대비한 전략 구상에 집중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을 가능하게 만든 실질적 장본인이다. 지난해 7월 ‘베를린선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 구상을 발표하고 북한과 미국을 비롯한 동북아 국가들과 숨 가쁜 외교전을 벌여왔다. 이후 채 1년도 되지 않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또한 북미 간 물꼬를 트는 중재자로서 역할 해온 문 대통령의 첫 번째 결실을 보는 자리인 셈이다.

이번 회담의 관건은 ‘완전한 비핵화(CVID)’와 북한의 ‘완전한 체제보장(CVIG)’이다. 여기에 ‘종전선언’ 합의도 쟁점이다. 북미 정상이 비핵화와 체제안전 보장합의에 성공한다면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정착 구상은 급물살을 타 이후 북미 간 합의이행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역할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을 싱가포르로 파견하고 국내외 언론에 북미회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또 오는 15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북미정상회담 합의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정부 차원에서 협력해야 할 과제들을 점검하는 등 ‘포스트 북미회담’ 준비에 돌입한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10일 싱가포르에 도착해 의제를 최종 점검하고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와 회담한 후 12일 오전 10시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대좌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