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수서발 SRT 열차가 운행되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는 전주와 남원, 구례, 순천지역 등 전라선을 이용하는 전남북지역 주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해당지역 도민들은 공공성이 강한 대중교통인 열차회사가 수익성이 적다는 등의 이유로 전라선 운행을 실시하지 않는 것은 역차별이다고 주장하며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고속철도는 국가경쟁력 강화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 수요는 물론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해 운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전주 등 전라선 이용객들은 경부선과 비교해 고속열차 운행횟수 등에서 심각한 차별을 받아왔습니다".

전주시 우아동에 사는 김모(46)씨는“현재 SRT는 경부- 호남선만 운행되고 있어 기존 KTX 운행구간인 전라선 등 지방 고객들은 수서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없다”라며“전주, 남원 등 전라북도 동남부지역 도민들은 열차선택권이 없어 수서발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차단돼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코레일과 SR 통합시 수서역에서도 전국적인 열차운행이 가능해져 현재 SRT 개통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전라선 주변지역 도민들도 수서발 고속철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철도공공성은 소득과 계층 지역에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보편적이고 공평한 철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고속철도 개통의 혜택을 국민의 일부가 아닌 더 많은 국민들이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코레일과 SR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남원시 강모(33·여)씨는“공정한 사회를 위해서는 코레일과 SR의 통합은 꼭 필요하다”며“통합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고속철도가 특정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공공서비스가 골고루 제공돼 고속철도 혜택에서 소외된 전북도민들이 하루 빨리 공정한 혜택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일반열차(새마을-무궁화호)를 함께 운영하는 코레일이 경영악화를 이유로 일반 열차를 축소하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서민들은 경제적 손실에 따른 피해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한편, 2010년 10월 대우건설은 수서발 고속철도(SRT)를 민영화하는 ‘Green 고속철도 민간투자사업‘을 제안했고, 그해 12월 국토부는 철도경쟁체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마무리했다.

철도 민영화를 둘러싼 논란은 이명박 정부가 끝나는 2012년 말까지 계속됐다.

고속철도 민영화에 반대하던 박근혜 정부는 기묘한 선택지를 꺼내 들었다. 경쟁체제는 도입하되 민영화는 하지 않겠다는 것. 시민단체는 ‘고속철도 분리는 민영화의 준비단계’라며 맞섰고, 논란이 거듭되던 2013년 겨울을 시작으로 반대운동이 본격화 됐다. 정부는 SR을 코레일의 자 회사로 설립하겠다며 한발 물러섰지만, 결국 민영화와 공공철도, 분리와 통합 사이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지속되고 있어, KTX-SRT 통합을 요구하는 전북도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