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하고 북미회담 합의 이행을 위한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비핵화 이행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하고 북미가 70년간의 냉전체제를 해소한 만큼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을 만나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주최해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싱가포르 회담에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다시한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 관계가 돈독하기 때문에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 과정에서 긴밀히 협의해 달라”며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주도적 역할을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그리고 확실한 비핵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과 '센토사 합의'에 대해 "한반도를 비롯한 세계가 전쟁과 적대 시대에서 벗어나서 평화와 공동 번영의 시대로 나아가는 아주 역사적인 위업"이라고도 평가했다.

아울러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한국 국민인데 그런 한국 국민이 북미 정사회담 결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면서 “일부 전문가들이 북미회담을 낮게 평가하는 것은 민심의 평가와 동떨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사람은 북미회담의 합의 내용이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하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이를 위한 한미 간 공조 체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여기에는 한국전쟁 기간 전사자 유해 발굴 및 송환과 관련해 남북미 공동 작업도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이와함께 이날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북미정상회담 결과 평가 및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한미연합훈련 중단 여부와 관련해 “북한이 진정성 있게 비핵화 조치를 실천하고 적대관계 해소를 위한 남북간, 북미간 성실한 대화가 지속된다면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상호 신뢰구축 정신에 따라 대북 군사적 압박에 대해 유연한 변화가 필요하다”며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도 신중한 검토를 하겠다고 밝히고 구체적 내용은 미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