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은 집권 2년차인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줬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7개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등에서 압승했다. 도내에서 민주당은 도지사를 비롯해 기초단체장 14명 중 10명(71%), 지역구 도의원 35명 중 34명(97%), 시·군의원 172명 중 126명(73.2%)의 당선인을 냈다. 광역 비례 4명 중 2명, 기초 비례는 25명 중 21명이 당선됐다.
우리 지역을 4년간 이끌어갈 유능한 일꾼들이 선택됐다. 당선자에게는 축하를, 낙선한 후보들에게는 위로와 격려를 보낸다. 당선자들은 지지해준 지역민에게 감사하면서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을 위해 한 몸 바치겠다고 결연히 다짐했을 것이다. 임기를 마칠 때까지 그 초심을 간직하길 바란다.
하지만 당장 주어진 책무가 크고 무겁다는 현실을 바로 보아야 한다. 풀뿌리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지방자치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자차단체장과 교육감, 지방의원들이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니고 행동해야 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과 화합이다. 선거 과정에서 나타났던 갈등과 반목을 치유하고 주민 화합을 통해 지방자치를 운영해 나가야 하는 게 시급하다. 지지자와 지지하지 않은 사람, 진보와 보수, 지역과 학연, 종교 등을 넘어서 소통을 통해 주민이 하나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제는 이 같은 파벌을 없애고 주민화합을 통한 공동체 발전이라는 하나의 목표로 뭉쳐야 한다.
또 활짝 피고 있는 지방자치시대 선구자로서 먼저 주민과 소통하는 지역일꾼이 되기를 바란다. 민선 지방자치 시대가 1995년 출범했지만 풀뿌리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렸다고 과연 볼 수 있을까. 오히려 적지 않은 문제점을 드러낸 것도 사실이다.
비리에 연루된 지자체장들도 부지기수며 치적을 내세우기 위한 사업을 벌여 예산을 낭비한 사례도 적지 않았다. 새 단체장 등 지역일꾼들은 이런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
단체장 뿐 아니라 지자체의 예산 집행을 엄격히 감시하는 지방의원들의 책무가 크다. 지방의원들은 같은 당 단체장과 ‘한통속’이 되는 일이 허다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방의원 대부분이 민주당 소속이다.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의 기본이 작동될지 의구심이 될 정도다.
민선7기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은 권력을 누리는 게 아니라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리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