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치솟은 쌀값을 잡기 위해 공공비축미 10만톤을 방출하기로 하면서 지역 농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농민들은 수년간 쌀 가격이 워낙 폭락했던 탓에 가격이 더 올라도 될 여지가 충분하다는 입장을 보이며 정부의 이번 공매가 수확기 쌀 가격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17일 전북도 및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산지 쌀값은 80kg 기준으로 지난 4월 17만1376원에서 5월 17만2264원으로 올랐고, 이달 들어 17만4096원까지 오르며 평년보다 10.7%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 4월 공공비축 산물벼 시장방출에 이어 추가로 2017년산 공공비축미 10만톤을 공매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공매를 통해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산지 쌀가격이 유지되면서 원료곡 부족이 계속 이어질 경우 추가 방출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농민단체는 정부의 공공비축미 추가방출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대의견을 개진하지 않았다. 당장 다음달부터 민간 재고가 바닥을 보이게 됨에 따라 수확기까지 버티지 못한다는 판단에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월평균 순판매량을 감안할 경우 산지유통업체의 재고는 8월 중순에 소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농민단체는 조생종 수확기 가격형성에 공공비축미 추가방출 물량이 영향을 줘서는 안된다는 점을 전제로 물량과 방출방식에 신중을 기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정부는 비축미를 방출해 수확기 쌀값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농민들은 겨우 끌어올린 쌀값이 다시 하락하지 않을까 우려하며 반발하고 있다.

농민들은 정부가 지난 4월에도 쌀 8만톤을 방출하고도 극조생종 햅쌀이 나오는 시기에 또 다시 방출을 결정해 쌀 값 정상화를 막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전북의 쌀 품질은 대내외적으로 경기도나 강원도 등에 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전국 산지평균가격을 밑돌며 그동안 쌀 값 폭락에 따른 농민들의 고통은 한층 더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내 농민단체 한 관계자는 “도내 쌀 가격이 30년 전 가격으로 폭락했다 이제 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과정에 있는데 정부에서는 벌써부터 방출 카드를 꺼내는 것 자체는 문제가 있다”면서 “정부의 공매 결정을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수확기 쌀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