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북교육감 3기가 사실상 시작됐다.

14일 업무에 복귀한 김승환 교육감은 7월부터 시작하는 마지막 임기, 8년 간 지속해온 전북 교육혁신을 완성하기 위해 보다 공격적이고 구체적으로 정책을 펼칠 거란 분석이다.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미래에 대비하는 교육 혁신은 등한시돼 온 교육 공공성과 자율성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이 될 걸로 보인다. 이는 모든 부분에서 유기적으로 이뤄진다.

교육자치는 본격화한다. 전북교육청은 지난해 유초중등교육 권한을 교육부에서 시도교육청, 단위학교로 넘기는 작업을 주관했다. 8월 단위학교 적용방안을 내놓을 예정인데 학교 자율성을 보장하고 교사 수업에 지장을 주는 사업을 폐지, 축소하는 방향이 될 걸로 보인다. 아이들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혁신학교는 학교 혁신으로 이어진다. 교육과정-수업-평가를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혁신학교 169교의 성과를 모든 학교로 확산하고자 한다. 미래혁신학교를 시범 운영하고 미래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혁신학교를 질적, 양적으로 키울 거란 관측이다.

전북교육청이 추진해 온 참학력도 전면에 내세운다. 참학력은 학생들이 아는 걸 넘어 실천할 수 있는, 배움과 삶이 하나인 학력이다. 이를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키우도록 할 방침이다. 기초학력은 초등 2학년 첫걸음학교와 중등 또래학습으로 돕는다. 일반고는 전반적인 역량을 키운다.

진로는 놀이와 학습을 결합한 교육공간 조성, 자유학기제, 허클베리핀 프로젝트(진로탐구여행),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진로집중과정, 꿈사다리 프로젝트 등 학교급별 모두가 자신의 꿈과 미래를 찾는데 초점을 맞춘다.

자사고의 경우 강력하게 대응할 거란 목소리가 높다. 김 교육감은 자사고‧외고에 지원했다 떨어진 학생을 평준화지역(전주 군산 익산) 일반고에 배정하지 않는다. 고교서열화와 고입 경쟁 가열을 없앤다는 자사고와 일반고 동시선발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다. 김 교육감은 교육감의 자사고 지정 및 취소 권한을 회복시키거나 자사고 재지정 평가기준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뜻을 같이 하는 문재인 정부에서는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해 교육복지에 힘쓸 예정이다. 올해부터 전면 시행하는 의무급식(일명 무상급식)에 이어 유초중고 의무교육도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교권을 보호하기 위해 교사행정업무를 대폭 줄이고 법률상담과 소송비용을 지원한다.

참여와 소통도 독려한다. 교육주체들이 정책 시행여부를 논의하는 ‘정책숙의제(허클베리핀 프로젝트)’와 학생들의 통일, 성평등, 환경, 노동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설치할 ‘민주시민교육과’, 마을형 돌봄교실 마련이 대표적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