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향후 5년간 총 10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고 18일 밝혔다.

지역 문제를 주민들의 아이디어로 풀어가는 정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전주시가 대한민국 사회혁신의 핵심기지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해당 사업은 정부가 스페인 소도시인 빌바오의 사회혁신파크 실험 모델을 적용,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다양한 지역문제해결의 아이디어를 직접 실현하는 혁신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번 정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된 곳은 전주시와 강원 춘천시 등 두 곳이다.

시는 원도심 내 사회혁신캠퍼스와 서노송예술촌 내 리빙랩(생활실험) 등 2개 공간을 조성, 기존 전주도시혁신센터와 구도심 내 소규모 혁신공간을 지원함으로써 구도심 전체에 그물망과 같은 사회혁신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회혁신캠퍼스는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는 주체들이 혁신적으로 실험하고 도전할 수 있는 베이스캠프로 실험·창작공간, 협업·공유공간, 도시혁신 아카이빙 공간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서노송예술촌 리빙랩 공간은 선미촌 기능전환과 여성인권 및 자활 등 여성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기지로 여성인권 복합문화공간, 여성창작공간, 공동판매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또 2개 공간에 다양한 개인과 단체를 입주시켜 지역사회문제를 정의하고 빠르게 검증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리빙랩프로젝트 등 혁신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 사업의 핵심인 주민주도와 주민참여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적경제와 공동체, 도시재생, 청년, 문화예술, 생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활동가로 구성된 민관협의회를 중심으로 소통협력공간의 기획과 세부 운영 방안을 공유하고 논의함으로써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회혁신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행안부와 민관협의회 등과 함께 사회혁신 확산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사업을 평가할 성과지표도 개발할 계획이다.

양도식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각 분야에서 사회변화를 위해 약진해오던 다양한 단체들이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협력과 협업으로 지역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소통협력공간이 조성되게 됐다”며 “사회혁신의 생태계 구축 및 전주를 넘어 전국의 사회혁신활동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