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19억원을 들여 마이산에 개관한 가위박물관의 부실한 운영이 도마위에 올랐다.

19일 전북도 감사관실은 ‘진안 가위박물관 설립·운영관련’ 주민감사청구 감사결과를 공개하고 소장유물 1561점 중 진안군과 관련된 유물은 한 점도 전시되지 않아 가위박물관 설립 취지와 맞지 않게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가위의 감정가격 역시 평가업체가 가위의 출처·상태, 역사적 가치 등을 고려하지 않고, 평가대상 113점을 모두 소장자가 제시한 가격과 동일한 가격으로 매겨졌다.

이에 보고서는 “진안군은 가위 감정업체에 대해 시정조치 명령하지 않는 등 감독과 검사를 소홀히 했다”며 “그 결과, 가위 구입가격의 적정성과 가위의 진위에 대한 논란을 초래했다”고 명시했다.

또 진안군의 방만한 박물관 운영에 대한 책임이 지적됐다. 지적 사항으로는 ▲박물관 설립 타당성 용역 감독 소홀= 수요 과다 예측, 박물관 입지 분석 및 가위확보 방안 부실 등 보고서 내용이 미흡함에도 담당자의 검사 소홀 ▲공립박물관 설립에 국비없이 자체사업으로 진행= 진안군은 문체부 타당성조사를 받지 않고 자체사업으로 박물관 설립공사를 진행. 결과적으로 국비 6억원을 확보 못하고 군비 부담 가중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부적정= 규정을 어기면서 시공업체에게 설계, 시공, 전시시설 제작, 가위 구입 등을 일괄적으로 맡김 ▲입찰 참가자격 제한 부적정= 전시물품(가위) 관리에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이 요구되지 않았지만 아무런 근거 없이 입찰참가 자격 제한 ▲운영규정 미제정 등 박물관 지도·감독 소홀 등이다.

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올 1월 진안지역 8개 시민단체와 주민들로 구성된 255명의 청구인단이 주민감사를 청구해 가위구입 과정, 민간위탁 절차, 운영비 지원 등에 대해 살펴봤다”며 “도 자체 감사결과 심의회를 거쳐 진안군에 조치요구를 통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