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중3이 치를 2022학년도 학생부와 수능 위주 전형 간 비율은 수능 전형 확대와 대학 자율 중 하나가 전망이다. 수능 상대평가는 유지할 가능성이 커졌다.

수능 전형이 늘고 수능 상대평가가 유지되는 건 전북교육청 정책과 달라 결정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제7차 위원회를 열어 확정한 대입개편 공론화 의제는 4가지다. 앞서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회가 정한 공론화 3가지 범위 △학생부-수능 위주 전형 비율△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 활용여부△수능 평가방식을 토대로 5개 그룹 35명이 추린 것이다.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의 경우 지금보다 늘리거나 대학에 맡기는 쪽으로 나왔다. 수능 평가방식은 상대평가 유지 3개, 절대평가 전환 1개다.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은 자율 3개, 활용하되 강화 불가 1개다.

1안은 수능 위주 전형으로 45% 이상 선발해야 하고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한다. 수능 최저기준은 대학 자율이다. 2안은 전형 간 비율을 대학 자율로 한다. 수능 전 과목은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수능 최저기준은 활용 가능하다.

3안은 전형 간 비율을 대학 자율로 하고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한다. 수능 최저기준은 대학 자율이나 적용범위를 지원자 전공/계열과 유관한 영역으로 제한할 것을 권한다. 4안은 수능 전형을 늘리되 학생부 위주 전형과의 균형을 확보도록 한다.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수능 최저기준은 대학자율이다.

의제 의견을 정하기 위해 공론화위는 19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시민참여단을 구성한다. 무작위 2만 명 중 대입 태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 400명의 시민참여단은 7월 말까지 온오프라인 자료를 익히고 각종 토론을 거쳐 정한다. 또한 공론화위는 학생이 참여하는 미래세대 토론회와 전 국민 대상 국민대토론회 및 TV 토론회를 개최, 의견을 반영한다.

최근 3선에 성공한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수능과 학생부 위주 전형 간 비율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과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원칙적 폐지도 언급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화하고 농어촌 지역이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서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