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타 시·도 우수 연구원의 도내 영입을 위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추진하고 있는 ‘R&D 연구원 주거비 지원 사업’이 상당한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사업은 우수 연구원의 유치는 물론, 가족 등의 인구유입 효과까지 나타내는 등 도의 효자 사업으로 정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5일 도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추진해 온 주거비 지원 사업의 우수 연구원 영입 및 인구유입 효과를 분석한 결과, 현재까지 총 255명의 우수연구원을 영입했다.
또한, 이들 연구원과 동반 이주해온 가족(473명)까지 포함하면 무려 728명에 달하고 있다.
이 사업은 그동안 총 33억 원의 도비가 투입됐으며, 정주여건 개선과 주거비 지원을 통해 신규 R&D 인력은 물론 동반 가족까지 유입하는 등 직접적인 인구증가와 미래인재 유입효과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거비 지원은 주택마련을 위한 자금 대출액의 이자 또는 월세의 일부 보전을 통해 타 지역의 우수 연구원이 주거문제 등의 이유로 취업을 기피하는 사례를 방지해 잠재적인 도내 유입 R&D 연구기관 연구자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도내로 이전하는 연구원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주택 전세와 매입·신축 자금에 한해서는 1억5000만원 이내 대출금의 이자를 지원(연간 600만원 이내)하고, 월세자금은 본인 부담액의 80%(연간 400만원 이내)를 지원해 준다.
선정된 연구원에 대한 지원기간은 2년간이며, 가족을 1인 이상 동반해 이주한 연구원에 한해 연장신청 시 1년간 추가 지원(반드시 도내에 주민등록이 돼 있어야 함)한다.
한편, 지난해 사업 수혜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5년 이상 장기거주 계획인 응답자가 전체 응답자의 75%로 나타나 주거비 지원 사업이 지역적 정착의지 결정에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설문에 참여한 한 연구원은 “전북 연구기관으로 이직을 고려할 때 정착비용 고민이 많았는데 주거비 지원 사업 덕분에 용이한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며 “이직 이후 안정적인 연구개발 활동에도 전념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병순 도 미래산업과장은 “주거비 지원 사업은 수준 높은 R&D 연구원 영입을 위해 기획됐고, 도는 이 우수 인력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라며 “이 사업을 통해 전북도가 국내 R&D 산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