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길현 작가의 8번째 개인전 ‘상상 여행자’전이 27일부터 7월 2일까지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다.
  작가는 현실과 상상의 경계에 등장하는 남성을 소재로 삼았다. 작품은 현실을 살아가는 작가의 모습을 상상의 공간으로 불러옴으로서 지친 영혼과 삶에 조금의 생기를 주고 작은 위안이지만 작품을 통해 하루를 버티는 힘으로 승화시킨다.
  모든 작품 속에 드러나는 남자의 표정은 한없이 편안하면서도 외로움과 고단함이 살짝 비춰진다. 작가는 서툰 아버지이자 남편으로서 가족과 꿈을 위한 책임과 의무를 갖고 살아가는 남자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작가의 삶에서도 나타나는 일상의 삶 무게의 감성상태를 작품으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정신없이 살아가는 현대 도시 남자들이 무심코 지나쳐 버릴만한 일상의 편린들이 하나 둘 모아져 작품의 모티브로 탄생되는 것이다.
  찢어진 우산을 쓰고 출근하는 길, 사색에 잠겼던 벤치,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던 날, 남자에게 그것은 지나칠 수도 있을 법한 사소한 하루였지만 그것을 작가는 자신만의 상상력과 스킬로 조각한다. 그리고 그 작품은 일기처럼 기록되어 남자의 지나온 날들이 되어준다. 아련하기도, 즐겁기도 한 그것은 곧 추억으로 우리의 마음을 두드린다.
  “작품 속 인물들은 저마다 작은 상처와 인간적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만드는 시간 내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과 많은 대화를 나눈다. 그를 알아가고 친한 존재로 나를 받아 줄 때 어느덧 작품은 완성된다.”<작가노트 일부>
  전주대학교 미술대학 조소전공 및 동대학원 졸업 KIAF, 화랑미술제, 지붕전, 전주조각회전, 미술관은 놀이터(전북도립미술관)전 등 다수의 기획 초대전에 참여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