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경제가 수렁 속에 빠져들어 있는 가운데 7기 지방선거서 광역 및 기초단체장은 물론 지방의회까지 민주당 공천 후보들이 대거 당선됐다. 도지사를 비롯 14곳 시장군수 중 11곳에 이른다. 지방의회도 광역과 기초 모두 236석 중 184석을 석권했다. 단체장 73%, 의회 의석 78%를 민주당이 휩쓴 것이다.
  전국 대부분 지방자치단체들이 7기 지방선거서 아예 민주당 천하가 됐다. 전북도 민주당 치하서 앞으로 4년의 지방자치 살림은 물론 지역개발과 경제발전을 기약하고 추구해나갈 수밖에 없게 됐다.
  지방자치단체들이 민주당 치하가 됐다는 것은 민주당에 주어진 지방자치 발전 책무가 그만큼 무거워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잇단 대기업 공장 휴폐업으로 최악의 고용 및 산업 위기를 맞고 있는 전북의 경우는 그 책무가 더욱 막중하다.
  지난달 통계청이 지역경제동향 보고서를 통해 전북의 고용위기가 전국 지자체들 중 가장 심각하다고 발표했다. 전북의 취업자 수 감소가 지난 해 1분기 600명, 2분기 1만9천100명, 3분기 3만6천300명, 4분기 2만2천500명에 이어 올 들어 1분기에도 9천900명에 이르렀다.
  5분기 연속 감소는 전북이 전국 지자체들 중 유일하다. 올 1분기 취업자 수 감소폭도 경북 3만5천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전북 취업자 수의 급격한 감소는 현대중공업 가동 중단에 이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서 비롯된 것임은 물론이다.
  연못속의 고래라 비유되는 이들 빅 투의 가동중단과 폐업이 치명적이지만, 그러나 전부가 아닌 것도 사실이다. 열악한 산업 환경으로 인해 지역 내 중견기업들이 문을 닫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기업들이 잇달고 있다.
  민주당 단체장 등 전북자치 7기 팀들은 전북 유권자들이 보낸 절대적 지지의 의미를 새겨야 할 것이다. 위기의 전북 지역경제를 살려내라는 뜻이다. 특히 민주당 중앙정부 아래의 민주당 지방정부인만큼 더욱 그렇다.
  당장 내년 국가예산 확보부터 7조원 시대를 열어야 한다. 민간경제의 취약함을 국가 예산경제로 극복해 나갈 수밖에 없는 게 전북의 처지다. 책무를 다하지 못할 경우, 전북 유권자도 지지를 철회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