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학술용역 표절여부를 사전 검증할 수 있는 표절검사시스템을 도입한다.

28일 도에 따르면 도는 매년 40여건의 학술용역을 발주해 도정정책에 활용하고 있지만 용역결과물에 대한 표절여부는 사전 검증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 돼 왔었다.

실제 지난 2015년 전북연구원의 보고서 표절 논란에 이어 전북문화관광재단이 발주한 학술용역보고서가 인터넷 자료를 무더기로 도용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 연구자료 전반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지 않도록 표절 여부를 가늠할 가이드라인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올해 하반기부터 기관전용 웹사이트를 구축, 표절검사시스템을 운영하고 용역과제담당자의 연구윤리 인식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현재는 전국적으로 각종 국책연구기관 및 교육 기관 등 약 600곳에서 이 표절검사시스템을 도입, 표절률을 자체 점검하고 있으며, 자치단체에서는 부산광역시가 유일하게 표절검사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병관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표절용역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연구윤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표절검사시스템은 국내·외 비교문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 보고서와 논문, 공모 자료의 표절률과 출처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