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가 본격 출범했다. 민선6기 전북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 서남대학교 폐교 등으로 지역경제가 위기를 맞음에 따라 민선7기 도정은 시작과 함께 이들 문제들을 가장 먼저 풀어야할 과제가 됐다. 또 새만금 개발 사업 성공 여부와 국제공항 개항 등이 민선7기에 결정될 전망이며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의 낙후된 동부산악권 개발을 위한 정책 개발도 시급하다. 민선6기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과제와 현재 추진되고 있는 현안사업의 교통정리가 선행돼야 할 중요한 시점으로 민선7기 4년의 과제 등을 주요 분야별로 살펴본다.

 

1.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1년…도내 조선업계 생태계 유지 위한 방안 시급

지난 1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단한 지 1년이 됐다. 이로 인해 협력업체가 줄줄이 문을 닫으면서 실업자가 속출했으며, 임대업과 음식점 등 자영업에도 영향을 주는 등 지역경제 전반에 큰 타격을 몰고 왔다.

당시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이 ‘폐쇄’가 아닌 ‘일시 조업중단’이라며 업황이 회복되면 가동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의 수주실적이 기대에 못 미치는 데다 최근 해양사업부 가동중단까지 선언하는 등 어려움이 지속되면서 군산조선소의 운명은 ‘일시 가동중단’이 아닌 ‘상당기간 폐쇄’로 기울어지는 모양새다.

가동을 멈춘 지 1년이 지나도록 재가동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빠른 시일 내 재가동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올 5월까지 현대중공업의 수주금액은 19억1300만달러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15.8% 늘어난 수치지만 올해 수주목표로 잡은 102억달러에 비하면 20%에도 못 미친다.

때문에 조기 재가동이 어렵다면 지역 내 조선업계의 생태계 유지를 위한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도는 현대중공업 측에 군산조선소의 신조선박 물량 확보가 어려우면 조선업계 생태계 유지를 위한 블록제작 물량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

더욱이 정부 지원 발주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주 등 상황을 놓고 볼 때 당장은 힘들어도 단기간 내에 가능하다는 것이 전북의 입장이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올해 70척 이상의 선박을 수주하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지난 5월까지 수주한 선박 수는 19척에 불과하며 아직 울산에서도 도크 2개가 멈춰 있는 상황이다.

현재 현대중공업이 내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구조조정이 마무리되고 일정 규모 수주물량을 확보하면 빠르면 올 하반기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점 등이 구체화될 것으로 도는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현대중공업은 오는 8월부터 해양사업부의 가동중단을 공식화했다. 이는 7월말부터 해양플랜트 일감이 고갈되는 것에 대비해 조직 통폐합에 돌입한 것으로 자칫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시점으로 제시한 2019년도 불확실하다는 위험마저 관측된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 만큼 자금 투입 취지와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는다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조속히 검토해야 한다”며 “조선소 도크 가동 없이 기존 협력업체에서 수주 받아 작업할 수 있는 선박블록 물량을 배정하면 협력업체에서 선박블록을 제작·납품해 지역 내 일자리와 조선업계 생태계도 어느 정도 재건이 가능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