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몸살감기를 회복하고 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공식업무에 복귀하자 수석들이 박수로 맞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동반자 관계를 강조하며 시도지사 간담회를 정례화해 지방자치와 분권을 최대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에서 민선 7기 지방자치 출범과 관련해 “새로운 출발을 축하드리며 국민 삶을 바꾸는 좋은 지방자치가 펼쳐지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초 지난달 28일 시도지사 당선인과 축하만찬을 예정했으나 감기몸살로 주치의 권고에 따라 연차휴가를 내고 공식일정을 모두 취소했었다.

문 대통령은 “민선 7기의 출범은 지방분권 개헌의 성공 속에서 이뤄지기를 국민들께서 바랐는데 개헌이 무산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그 취지는 살려나가야 하므로 현행 헌법 체제 속에서도 지방자치와 분권을 최대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개헌의 무산으로 제2 국무회의도 무산이 되었지만 시도지사 간담회를 정례화하여 광역단체장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7월1일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와 관련해 “과로사회에서 벗어나 나를 찾고, 가족과 함께 하는 사회로 나아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에 일자리를 나누는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대책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노동시간 단축은 노동생산성의 향상으로 이어진다”며 “그동안 습관적인 장시간 연장노동이 우리나라 노동생산성을 낮은 수준에 머물게 했다. 높아진 노동생산성 속에서 창의와 혁신을 바탕으로 더 높은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제도 시행 초기의 혼란과 불안을 조속히 불식시키고, 제도가 현장서 잘 안착돼 긍정적인 효과가 빠르게 체감되도록 노사정 협력 등 후속대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은 주거비, 통신비, 의료비, 보육과 교육비 등 국민들의 필수 생활비 절감을 통해 실질소득을 높이는 정부 정책들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몸살감기로 휴식을 취한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러시아 방문에서 돌아온 뒤 8일 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다소 쉰 목소리로 회의에 나서 “국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서 송구하다. 심기일전해서 앞으로 중요한 일정도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