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성평등 문제를 여성가족부 일로 여기지 말고 각 부처 행정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선 각 부처가 책임져야 하는 고유업무로 인식해 달라”며 성 평등 실현에 전 부처가 힘을 모을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가 양성평등 주간임을 언급하며 “미투 운동으로까지 이어진 성차별과 성폭력을 근절하지 못한다면 국민의 기본적인 요구에 답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보다 중요한 것은 대책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발표한 대책을 철저하게 이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공공시설은 행안부· 직장은 고용부· 문화 예술 체육은 문체부· 학교는 교육부· 군대는 국방부 등에서 책임지고 성희롱과 성폭력을 강력히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전날 대법원장으로부터 여성 대법관 후보를 임명 제청받은 것을 얘기하며 “그대로 임명된다면 여성 대법관이 사상 최초로 4명으로 늘어나는 것”이라며 “적어도 성평등 문제만큼은 이 정부에서 확실히 달라졌다는 체감을 국민께 드릴 수 있도록 전 부처가 여가부와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1기 내각을 꾸리면서 6명을 여성으로 임명하고 헌정 사상 첫 여성장관 30% 시대를 연 바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태풍 쁘라삐룬과 관련해 소멸할 때까지 만전을 기하고, 피해지역에는 정부의 모든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신속한 구호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