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가 민선7기 전북도정을 이끌어갈 로드맵 손질에 들어갔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이날부터 도정운영기반과 당면현안, 주요행사 성공개최, 열린 소통 등 민선7기 4년 동안 도정전반의 운영방향을 구체화시켜 취임 100일을 맞는 10월 8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도는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 당시 송 지사가 제시한 공약을 다듬기 시작했다. 현재 각 실국에서는 공약에 대한 실천계획안을 수립하고 있는 가운데 실천계획에는 소요예산과 연차별 사업계획, 재원조달방법 등 구체적인 로드맵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도는 오는 6일 실국별 실천계획안 보고회를 거쳐 8~10월 도민평가단 평가와 자문평가단을 통해 공약을 심의·확정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송 지사는 공약이 실천될 수 있도록 과감하게 수정·보완하라고 지시해 운신의 폭이 더 넓어졌다는 평가다.

민선 6·7기의 연속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의 조직개편도 추진된다. 기존 11개 실국에서 12개 실국으로 늘어 나고 정무보좌관(3급)과 대도약정책보좌관(3급)이 신설된다. 다음달까지 조직을 진단하고 8~9월 분야별로 의견수렴을 거쳐 9월 말 조직개편(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또 도는 국가예산이나 전라도 천년 주요 행사, 국가사업 신속추진, 법안국회통과 등 분야별·현안별·실국별 민선 7기 4년 동안 추진할 로드맵을 구체화시킬 계획이다.

하지만 송 지사가 제시한 ‘복지수당’ 공약에 대한 중앙정부 지원 이외의 구체적인 재원 확보 방안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아 상당부분 변경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송 지사는 10대 공약으로 ‘청년기능수당 신설’을 약속했다. 이 사업은 전북에 거주하는 만18~39세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귀농귀촌, 사회복지, 중소기업 종사자 등에게 6개월간 50만원의 수당을 지급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송 지사는 공약 실현에 필요한 재원을 국비를 비롯해 민간투자, 기존예산 조정 및 효율성 강화, 세입증가, 시·군비 등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오는 6일 열리는 공약실천계획 보고회에서 실국별 검토를 통해 상당부분 공약 내용이 수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오는 10월까지 100일동안 민선7기 도정을 이끌 로드맵을 수립해 도민에게 제시할 예정”이라며 “공약사업이라고 무리하게 추진하기 보다 도민 행복과 전북 발전을 위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