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민선7기 출범과 함께 ‘대한민국 삶의 질 으뜸 자족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최우선 정책목표를 군민행복으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4일 완주군은 국민총행복전환포럼(박진도 공동대표)과 ‘군민행복 증진을 위한 행복정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해진 주민들의 요구에 부합하고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복정책 추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추구 ▲행복지표 개발과 행복정책 제도적 보장 ▲풀뿌리 민주주의 존중 ▲행복실감지방정부협의회 구성 등 행복정책이 국가적 의제로 확산되도록 지방정부에서 선도적으로 나서 행복정책이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현재 UN, OECD와 같은 국제기구들도 국가별로 국민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경제성장 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 또한 중요한 정책방향이 되어가고 있다.

이에 완주군은 국민총행복전환포럼과 함께 행복지표를 개발해 주민들의 삶의 질 수준을 파악하고 수준별 맞춤형 복지정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완주군 외에도 주민행복을 위해 뜻을 같이하는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행복실감지방정부협의회’를 구성해 완주군의 우수한 주민행복을 위한 정책과 성과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대한민국 으뜸 자족도시 도약을 위해서는 주민 소득 향상도 중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삶의 질 향상 또한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행복정책 협약을 통해 최고의 으뜸 행복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한편 행복정책은 지난 2016년 7월 문재인 대통령이 ‘행복지수 1위’ 부탄 방문 뒤 페이스북에 ‘국민 행복하게 못하면 정부 존재 가치 없다’라는 글을 올렸었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부탄 보건부 장관에게 ‘행복 정책 도입’을 약속하고 당선이 확정 뒤 부탄 총리와 통화해 관심을 표명해 이슈가 됐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